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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컷 강좌 mfk 4강

by 스튜디오윤2 2024. 8. 24.

크로마키는 왜 초록색인가? 

그린이 주변 색 파장과 차이가 많이 남

 

크로마키:색상의 차이를 이용

루마키:밝기의 차이를 이용

크로마 :색차(색상의 차이)

 

luma:빛

color 색의 3요소 

color 색의 3요소 HSL or HSB or HSV

HUE(색상) 다른 번역이 없다. 색의 본연의 상자체

SAT((채도) 색의 강렬한 정도

Light(명도 Brightness value) 밝고 어두운 정도

흑백(Black and whithe) 채도가 사라진 상태(색상과 밝기가 있다.)

 

색의 3요소는 색상, 채도, 명도를 의미하며, 이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색 공간 모델로 HSL, HSV/HSB가 있습니다.

1. **색상(Hue)**: 색상이란 빨강, 파랑, 초록과 같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색상은 일반적으로 0도에서 360도 사이의 각도로 표현되며, 빨강이 0도, 파랑이 240도, 초록이 120도에 해당합니다.

2. **채도(Saturation)**: 채도는 색의 순도를 의미합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하고, 낮을수록 색이 회색에 가까워집니다. 100% 채도는 순수한 색을 의미하며, 0% 채도는 회색을 의미합니다.

3. **명도(Lightness/Brightness/Value)**:
   - **HSL 모델에서의 명도(Lightness)**: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0%는 완전한 검정, 100%는 완전한 흰색을 의미합니다.
   - **HSV/HSB 모델에서의 명도(Value 또는 Brightness)**: 여기서도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지만, 0%는 검정, 100%는 가장 밝은 색을 의미합니다. 이때 명도는 색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모델은 사용 목적에 따라 선택되며, HSL은 디자이너와 같은 시각적 작업에 자주 사용되고, HSV/HSB는 주로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됩니다.

 

모노크롬: 처음부터 명도만 담은 상태(흑백 필름, 흑백 카메라)

 

단축키 ⌘+5 이펙트 켜고 끄기

 

클립 XQ= 3점 편집

 

OSC(on screen control) 화면상의 제어기 뷰어 위에서 마우스로 제어

 

단축키 온스크린 컨트롤(⇧+t)

 

크로마키를 깔끔하게 따는 법(촬영조건)

1. 비트 심도(Bit Depth)[핸드폰 8비트~10비트] 가 높아야 한다. (경계가 깔끔)

2.Chroma Subsampling level 숫자가 클수록 높을 수록 다양한 색

 

10비트에 4:2:2 이 되야 크로마키가 잘됨

 

media info  비트심도 chroma sub 정보를 알려줌

앱스토어 또는 홈페이가면 공짜가능 

 

프로젝트 만들때 우클릭해서 만들면 좋은 점

클립소스 포맷으로 자동 만들어줌

영상 클립 가져올때 비디오만 또는 오디오만 가쟈올때 중앙툴바 덮어쓰기 ✓  비디오 선택

 

그리기 마스크 적용후 안나올때

 

1. 재생헤드위치

2. 변형 OSC 꺼져 있는지

 

포인트 추가 선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포인트 다중클릭  ⇧+클릭

부드러운 선 한개 막대만

⌥+클릭 한번

⌃+A 모든 포인트선택 단축키 후 움직이면 키 ㅡ레임으로 등록

 

루마키 그래프가 어려움

1. 바둑판 모양 의미: 투명

블랙은 0 회색은 50% 화이트 100%

 

어두울 수록 투명 해지는 효과

그래프 반전후 루마롤 오프 자연스러움

 

유투부 주소창 www.ss~

 

그린 스크린 샘픔색상

 

그림자낀 그린을 가제 지정

 

↑+⌘

오디오는 겹치면 소리가 커짐

dBFS는 DB과 다름

(Fullccale) 디지털 최대 볼류 0.0dBFS

 

dBFS는 "decibels relative to Full Scale"의 약자로, 디지털 오디오 신호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dBFS는 디지털 오디오에서 가능한 최대 신호 레벨(Full Scale)을 기준으로 신호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표현합니다.

- **0 dBFS**: 디지털 오디오 시스템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신호 레벨입니다. 신호가 이 값을 초과하면 클리핑(clipping)이 발생하여 왜곡된 소리가 나게 됩니다.
  
- **음수 값**: 일반적으로 음수로 표시되며, 이는 신호가 최대치보다 얼마나 작은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6 dBFS는 최대 레벨보다 6 dB 낮은 신호를 의미합니다.

dBFS는 디지털 오디오에서 신호 처리나 믹싱 작업 시 매우 중요하며, 특히 오디오 레벨을 모니터링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시스템에 따라서는 0 dBFS를 넘는 신호가 클리핑 없이 처리될 수도 있지만, 이는 시스템에 따라 다르므로 일반적으로 0 dBFS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업적 영상 제작시 -6 dBFS로 만든다(음악교체시 소리커짐 방지)

 

유튜브는 큰소리는 0 ~-^을 맞춰줘도 작은 소리를 커지게는 못함

 

제일큰 볼륨기준으로 불륨 조절 음량 최대 12dB 정재짐

 

음량키우는 방법 3가지

1. 클립 겹치기

2. 크립 그룹묶기

(1.2. 는 꼼수)

3. 이펙터 작용 , 리미터

일괄적용 ⇧+⌘+v

 

1. 가장 큰 볼륨 기준

2. 목표볼류-6dBFS~-4dBFS 추전(가장 듣기 좋음)

3. 오디오 볼륨 미터기 켬 ⌘+8 타임코드 오른 쪽 미터기

4. 오디오 볼류 +12dB

5-1 클립 쌓기

5-2 클립 그룹

5-3. 리미터 효과 클립 리미터 중복 기능

6. 작업 마친 클립 ⌘+c 복사 대상클립 모두선택 ⌘+v

7. 속성 붙여넣기 창에서 필요 항목만 체크 확인후 오케이 클릭

 

삐소리 노이즈 , 험노이즈 전기적 문제로 발생 노이즈

잔존 전류가 회로 기판을 돌며 내는 소리

해결-접지 교류전기 AC60Hz 한국 미국 일본,  50Hz 유럽 남미 홍콩

 

접지(Gorounding erthing)

접지 방법

1. 컴퓨터에 철사연렬

2. 수도꼭지 연결( 또는 가스관)

 

오이오 단자에 끝까지 들어가지 안을 경우

 

4:3 비율 옛날 TV

 

해상도 240 나누기 → 4:3

 

4:3이네 16:9로 보이는 이유

 

1.par=pixel aspect ratio 가로세로 픽셀이 정사각형이 아닌 4:3 직사각형

 

"PAR"은 "Pixel Aspect Ratio"의 약자로, 픽셀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한국어로는 "픽셀 비율" 또는 "화소 비율"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PAR**은 각 픽셀 자체의 비율을 나타내며, 이는 영상이나 이미지의 최종 디스플레이 비율(DAR)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픽셀은 정사각형(1:1 비율)이지만, 영상 포맷에 따라 픽셀이 가로로 길거나 세로로 길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표준 해상도 텔레비전(SDTV)에서 사용되는 픽셀은 일반적으로 정사각형이 아니기 때문에 PAR이 1:1이 아닙니다. 이 경우, SAR과 DAR을 고려하여 올바른 비율로 영상을 디스플레이하게 됩니다.

따라서 PAR은 영상의 해상도와 비율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2.sar storage aspect ratio 가로세로 각각 픽셀의 개수 비율

3840+2160 해상도는 가로픽셀 3840 개 세로 2160

개수의 비율 16:9가 풀 

 

"SAR"은 "Storage Aspect Ratio"의 약자로, 영상이나 이미지가 파일에 저장될 때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한국어로는 "저장 비율"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SAR**은 파일에 저장된 원본 데이터의 비율을 나타내며, 실제 화면에 표시되는 비율(DAR)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20x480 해상도의 영상이 4:3 또는 16:9 비율로 재생될 수 있는데, 이때 저장된 픽셀 자체의 비율을 SAR이라고 합니다.

SAR은 **PAR** (Pixel Aspect Ratio)와 함께 영상의 최종 디스플레이 비율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SAR이 달라지면 영상의 가로세로 비율이나 이미지의 왜곡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3.DAR: display aspect ratio(픽셀이 정사각형)

 

"DAR"은 "Display Aspect Ratio"의 약자로, 화면에 표시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한국어로는 "디스플레이 비율" 또는 "화면 비율"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DAR**은 영상이나 이미지가 실제로 화면에 표시될 때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을 나타내며, 이는 원본 비율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3 비율로 촬영된 영상이 16:9 비율의 화면에서 재생될 때, 화면 비율(DAR)이 변형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 DAR은 "PAR" (Pixel Aspect Ratio) 및 "SAR" (Storage Aspect Ratio)과 함께 사용되며, 각기 다른 환경에서 이미지나 영상의 비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2006-2010연동 잠시 쓰이는 방식 

속도 데이타 가성비를 위해

현재 SAR=DAR

 

험노이즈제거

인스펙터>오디오분석>험제거

 

노이즈제거 클릭 해도 제거하는데 시간이 소요

스펙트럼 분석 시간(같은 패터 반복)

 

앞부분 노이즈제거 안됨

 

음성분리(화이트 노이즈)

인간의 목소리를 피해 다른 소리 각음

 

노이즈제거가 됨

여자 아이들, 음량이 작은가 잘 안들림

콘덴서 마이크 큰소리 작은 소리 5:5

다이나믹 마이크 큰쇼ㅗ리 작은 소리 구분

 

다중 트랙퀵타임-음성 여러개 들어 이는 클립